교육/영어교육

초3 영어공인시험 주니어토플 TOEFL Junior 후기

GoodFortune 2019. 9. 18. 18:20
반응형

초3 큰아이가 얼마전 토플주니어 테스트를 처음으로 보았다.
2학년 끝날 무렵 토셀 주니어 1급을 받았기에 다음으로 토셀 하이주니어도 생각해봤는데, 토플주니어로 바로 건너뛰어도 좋을 것같아서 토플주니어로 도전!

토플주니어 시험은 Listening 42문항, Language Form & Meaning 42문항, Reading 42문항이다. Language Form & Meaning 영역은 Grammar 와 Vocabulary 가 조합되어 있다. 총 시험시간이 115분으로 2시간 가량 시험을 봐야하기때문에 집중력에도 큰 영향이 있을 듯 싶다.
아이의 점수를 보니 가장 마지막에 본 Reading이 낮은데 영향이 있을까 싶기도 하고...



각 영역은 300점 만점인데 한 문항이 몇점으로 정해진게 아니라 몇개 틀렸을때 몇점이 나오는지 알기가 어렵다.
Grade 는 5등급으로 나오는데, 1등급부터 5등급 순으로 고득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600점은 기본 점수라고 하는 인터넷글도 봤는데, 다 틀려도 600점이 나오는지는 모르겠다.
845점부터 5등급, 785점부터 4등급. 첫 시험이기도 하고 아직 3학년이니까 4등급 이상만 나오면 잘한거라고 생각이 든다. 인증서가 각 등급에 맞게 색상이 정해져서 발급된다.

사실 예상문제집 2회 풀어봤는데 advanced로 풀어서인지 생각보다 오답률이 높아서 큰 기대를 안했는데 성적이 의외로 잘 나왔다. 첫 시험치고는 대만족!

총점 845로 5등급이 나왔다. 영역별 점수는 Listening 이 285점 Language Form & Meaning 295점, Reading 265점이다.
사실 Reading 이 가장 높을 줄 알았는데 의외였다. 시험본날 Reading 이 어려웠다고 하더니 이번 시험이 어려웠던건지 아니면 리딩 수준이 그런건지는 한번봐서 잘 모르겠다.

토플주니어 점수


그리고 5등급이니까 골드 인증서!
뭔가 금메달 받은 기분이 난다 ㅎㅎ


미국 Grade 로 Report 가 있었는데 Grade 6 정도의 실력인듯.
가장높게나온 SR 지수가 6.1이었는데 렉사일이 880L 이 나온걸 보면 엇비슷하게 나온 것 같다.
이전 포스팅에 렉사일과 SR 을 정리했는데 렉사일 700-950L 이 4.1-6.7 정도 되는걸 보니 SR 에 신뢰도가 높아졌다.

토플 주니어 성적


학원만 다니다보면 실력에 대해 점검이 필요하단 생각이 들때가 많은데 다른 학원 레벨테스트도 좋지만 이렇게 공인인증시험을 보는것도 좋은 경험이 되는 것 같다.

4학년까지는 토플 주니어로 주기적인 점검을 해보면 좋을듯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