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코딩교육

[엄마표 코딩 스크래치] 기본부터 알자 (Object 움직여보기)

GoodFortune 2018. 2. 5. 0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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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스크래치 시작하면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들 몇가지만 설명 드리겠습니다.

 

아래 화면에 스크래치를 시작해서

"만들기" 를 누르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왼쪽 상단에 프로젝트 이름이 나옵니다.

Default는 Untitled-num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Sprite 1 이름을 가진 고양이가 나오는데요.

 

스크래치의 캐릭터인가봐요

스크래치 교재에도 이 아이가 늘 나오더라구요.

 

 

스크래치에서는 고양이나, 많은 캐릭터, 그림 등을 사용하는데

이런것들을 편의를 위해 Sprite(스프라이트) 라고 부릅니다.

프로그래밍에서 사용되는 용어로는

Object(오브젝트) 라고 부르면 됩니다.

 

왼쪽 위의 하얀 화면은 만들어지는 결과물이 보일거구요.

왼쪽 아래는 여러 Sprite 들이 나옵니다.

(위의 화면에서는 추가하지 않았기 때문에

하나만 보일거에요)

 

화면의 오른쪽 커다란 공백은 프로젝트를 만들 공간이고요

가운데 파란색으로 되어 있는 부분은

명령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Object를 어떻게 움직일지,

어떤 조건에서 어떤 일이 발생하게 할지,

명령어의 조합을 프로젝트에 만들어서

Object들을 움직이게 하는것이

 

스크래치의 핵심입니다.

 

 

실제로 프로그래밍 언어는 아이들이 하기에 어렵기 때문에

그림과 명령어 조합으로

아이들에게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만들 수 있도록 제공을 해놓았습니다.

 

 

큰아이가 궁금해하길래

일단 재미를 붙여보라고

Object를 움직여보는 걸 같이 해보고 있는데요.

 

저는 프로그래밍 경험이 있기 때문에

아이가 막히면 도와주면서 진행을 하고 있어요.

 

하지만, 프로그램 경험이 없는 부모님들은

도와주기 힘드실 수도 있을 거에요.

 

그래서 아주 가끔씩이라도

여기에 스크래치 관련된 포스팅을 올려볼까 합니다.

 

 

 

이렇게 글만 쓰고 끝내기엔 조금 아쉬우니

오늘은 Sprite 를 키보드 입력을 받아 움직이는것만 해볼까요?

 

명령어들을 프로젝트에 끌어다 놓기만 하면

수행할 수 있어요.

 

아래 명령어를 오른쪽으로 DRAG 해서

끌어다 놓으면 끝! 입니다.

 

 

그럼 아래 그림처럼 명령어들을 조합해보세요.

조합하면서 아래처럼 하면 어떻게 될까 한번 생각해보세요^^

 

 

황토색 명령어는 이벤트(Events)

노란 명령어는 제어(Control)

파란 명령어는 동작(Motion)에 있습니다.

 

명령어의 색깔과

명령어가 속해있는 카테고리의 색이

같기 때문에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황토색 명령어 "ooo 키를 눌렀을 때"는

키보드 입력이 발생했을 때의 조건을 나타냅니다.

 

ooo 부분은 drop down으로 되어 있어서

작은 세모 화살표를 누르면 바꿀 수 있습니다.

 

10번 반복하기는

해당 블럭 내에 있는 동작을 반복한다는 의미입니다.

마찬가지로 숫자를 바꿀 수 있습니다.

 

블럭 내에 1 만큼 움직이기 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제 말 그대로 풀면

오른쪽 화살표를 눌렀을 때

1만큼 10번 반복해서 움직인다는 의미겠죠?

 

아래 있는 명령어는

왼쪽 화살표를 눌렀을 때

-1만큼 10번 반복해서 움직인다는 의미고요~

 

이렇게 프로그래밍을 했다면

이제 키보드를 눌러서 Object를 움직여보세요.

 

왼쪽 오른쪽으로 잘 움직이죠?

 

 

처음에는 이렇게 쉬운 단계부터 하나씩 해나가면 됩니다.

 

키보드 입력을 받아서

위로 아래로도 움직여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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