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코딩교육

초등코딩 교재 한빛미디어 스크래치 알고리즘

GoodFortune 2018. 4. 13. 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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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에 구입한 스크래치 알고리즘 교재입니다.

 

아이가 배우기 전에 제가

배우고나서 집에서 해도 괜찮을 것 같아서

주문했는데요.

 

서점 갈 시간은 없고

인터넷에 교재 후기는 없고해서

컴퓨터교재는 한빛미디어 출판사를

많이 보기 때문에

선택하게 된 교재에요.

 

 

 

근데 내부를 봤다면

작년에 이 교재를 사지는 않았을것 같아요.

 

교재가 좋지 않아서가 아니구요.

 

초등학교 4학년 정도 되는 친구들이

해야하는 교재로

기초를 배우기에는 조금 어렵더라구요.

 

무엇보다 수학적인 부분이 많이 나오는데요

지수, 펙토리얼, 약수 등

수학연산을 코딩으로 하는 내용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수학을 이해할 수 있는 나이에

보면 좋은 교재인것 같아요.

 

 

 

저희 아이는 아직 2학년이고

심지어 책을 구입했을때는

1학년이라서

아이가 보는것은 잠시 미루고

제가 간간히 보면서 공부중입니다.

 

참고로!

코딩으로 게임을 구현하는 것보다

이런 수학연산을 구현하는 것이

훨씬 바람직하고 좋습니다.

 

목차는 아래와 같아요.

잘 안보이실 수 있으니

다시 한번 적을게요.

 

0. 알고리즘이란

1. 기초 계산

2. 비교하기

3. 교환하기

4. 합 구하기

5. 수열

6. 약수

7. 소수

8. 진법 변환

9. 탐색

10. 정렬

11. 오류 검출하기

12. 암호문 만들기

 

 

말씀드렷듯이

저학년이 하기엔 주제가 좀 어렵겠죠?

 

아래는 1장의 기초 계산에 나오는

문제입니다.

 

스크래치로 두 수의 차 구하기

입니다.

 

 

 

변수를 만들고 두 수를 생성시켜서

차를 구하는 프로젝트에요.

 

이전 제 포스팅에서 두 수의 합을 구하는

스크래치 코딩을 해서

포스팅을 했었는데

이 책 참고해서 만들었답니다.

 

 

 

아래는 2장 비교하기 입니다.

 

두 수를 비교하고 더 큰수,

더 작은 수를 찾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후에는 순서를 바꾸고,

순서대로 정렬하는 문제들도

있더라구요.

 

 

 

뒷장에는 약수 구하는 문제도 있어요.

 

스크래치 하면서 수학공부도 하고

참 좋죠?ㅎㅎㅎ

아이들은 어떻게 받아들일지 모르겠지만

분명 엄마들은 좋아할 교재네요.

 

 

문제만 주어지지 않고

각 문제마다

아래와 같이 순서대로

어떻게 풀어가야 하는지가

그림으로 설명되어 있답니다.

 

이 부분이 바로 알고리즘! 이죠.

 

알고리즘은

문제해결을 하기 위해

어떠한 방법으로 문제해결을 하는지

순차적으로 나열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어요.

 

프로그래밍의 핵심이죠.

 

그냥 무턱대고 문제를 풀기보다는

어떻게 해결할지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아래와 같이 절차를 만들어서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이 어떻게 코딩해야 하는지

나와있습니다.

 

중간에 노란색 줄로 된 부분은

문제에요.

 

앞의 알고리즘부터

다 이해를 해야만

빈칸을 채울 수 있답니다.!

(책 맨 뒤에 정답이 나와있어요~)

 

 

 

초등컴퓨터교육전공 교수께서

쓰신 책이라서

매우! 교육적입니다.

 

다만 초등 저학년은 아직 어려울 것 같고요.

 

엄마들이 해보아도

한단계씩 하면

하실 수 있을거에요.

 

그 전에 아주 기본적인

스크래치 블럭에 대한 이해는 필요하겠지만요.

 

 

지금은 그냥 장난하듯이

스크래치를 조금씩 하고 있는데요.

 

4학년정도 되면

이 교재를 사용해서

집에서 한문제씩 해보도록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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