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코딩교육

[엄마표 코딩 스크래치] 스크래치로 두 수의 합 구하기 / 데이터와 연산

GoodFortune 2018. 2. 20. 2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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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래치에서 데이터와 연산은 기초 계산하는 코딩을 하기 위해 꼭 필요합니다.

데이터와 연산에 대해서 알아보고, 두 수의 합을 구하는 간단한 코딩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주황색 데이터와 연두색 연산이 오늘 포스팅의 주제인데요.

 

 

 

데이터는 말 그대로 어떤 숫자나 글자를 갖고있는 데이터입니다.

데이터를 선택하면 위의 그림처럼 변수 만들기 와 리스트 만들기 가 보이는데요.

 

변수라는 것은 예를 들어 name 이라는 이름을 가진 변수를 만들고, 그 안에 "김수학" "이영어" "최과학" 이런 이름이 들어갈 수 있는 것 입니다.

 

하나를 만들어볼까요?

변수 만들기를 눌러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변수이름을 지정합니다.

한글로도 가능하더라구요.

 

 

만들고나면 아래화면처럼 변수가 왼쪽 상단에 보입니다.

처음에 기본값은 0으로 설정되어 있고 저는 그다음 그림처럼 코딩을 추가해보았습니다.

 

 

 

아래처럼 코딩을 하면 고양이를 누르면 name 값이 김수학 으로 설정되면서 김수학을 2초동안 말하고, Hello! 를 2초동안 말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변수라는 것은 해당 값이 다른 값으로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변수를 만들고 나면 아래 그림 처럼 명령어블럭이 4개가 추가로 생기는데요.

해당 블럭들을 통해서 변수를 특정값으로 바꿀 수 있고, 숫자인 경우에는 1만큼/10만큼/-10만큼 바꿀 수도 있습니다.

 

 

 

그럼 변수에 대해서 기본적인 것을 알아보았으니 이번에는 연산 부분입니다.

 

 

 

연산은 기호를 통해서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더하기( + ) 빼기( - ) 곱하기( * ) 나누기( / ) 사칙연산이 먼저 보입니다.

1부터 10사이의 난수라는 것은 특정 수와 특정 수 사이의 어느 한 수를 무작위로 생성해 내는 것입니다.

다음 3가지는 부등호입니다.

ㅁ 그리고 ㅁ / ㅁ 또는 ㅁ / ㅁ가 아니다 는 조금 설명이 필요한데요.

아래 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음 결합하기는 문자를 합치는것을 의미합니다. hello 와 world를 결합하면 helloworld 라는 문자열이 생성되겠죠?

 

ㅇ번째 글자 (ㅁㅁㅁㅁ) 는 뒤 문자 중 ㅇ번째 글자를 의미합니다.

ㅁㅁㅁㅁ의 길이는 해당 문자의 길이를 뜻합니다.

 

나머지, 반올림, 제곱근은 수학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설명하지 않고 넘어가겠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ㅁ 그리고 ㅁ / ㅁ 또는 ㅁ / ㅁ가 아니다  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겠습니다.

 

ㅁ 그리고 ㅁ

양쪽이 모두 True 인 경우에만 조건이 True가 됩니다.

a > 0 그리고 a < 10

a 가 5 라면 조건이 True 가 됩니다.

a 가 12 이면 조건이 False가 됩니다.

ㅁ 또는 ㅁ

양쪽 중 한가지 조건만 True가 되면 True 가 됩니다.

a > 0 또는 b > 0

a 가 0보다 크거나 b 가 0보다 큰 경우 (둘중에 하나만 0보다 크면) 조건이 True가 됩니다.

a 가 2 이고 b가 -3 인 경우에도 첫번째 조건을 만족하므로 True 가 됩니다.

ㅁ가 아니다

말 그대로 해당 조건이 아닌 경우를 뜻합니다.

a = 0 이 아니다

a = 3 이면 True, a = 0 이면 해당 조건문이 True 가 됩니다.

 

 

 

데이터와 연산의 명령어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간단하게 두 수를 입력하여 두 수의 합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코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먼저 변수 a 와 b를 만듭니다.

 

 

 

a 와 b를 변수 값을 변경 한 후(변수 아이콘을 더블클릭하면 3가지 모드로 변경할 수 있는데요. 아래와 같은 그림이 보이도록 해서 변수 아래쪽 좌우 스크롤을 움직이면 값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고양이가 합을 말하도록 같이 코딩을 해보세요!

 

 

 

 

데이터와 연산 그리고 말하기 명령을 이용해서 아래와 같이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림을 움직이게 해서 게임을 만들 수도 있고 이러한 연산을 하는 코딩도 해보면서 생각하는 힘을 키울 수 있는 것 같아요.

다음에는 또 다른 문제로 찾아오겠습니다.!

점점 난이도를 높이면서 해보려고 하는데 저도 배우면서 하고 있기 때문에 포스팅에 시간이 좀 걸리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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